728x90

성공적으로 코테를 잘 치뤘던 것 같았다. 

 

코테 치룬지 바로 다음날에 HR 팀으로부터 면접 연락을 받았고,

 

현재까지 진행한 연구에 대해 소개 및 발표 요청을 받았다.

 

내게 편한 시간으로 후보군 5개를 보내드렸다.

 

그리고 면접 날짜는 바로 잡혔다.

 

이미 fit 면접을 해본 나는 크게 부담이 없었고, 다만 양을 좀 늘려야 했다.

 

기존 20~30분 정도의 발표 분량에서 약 50분 정도의 발표 분량으로 양을 늘렸는데,

 

PPT 슬라이드 20장 정도 됐었던 것 같았다. 

 

면접 당일 날 편안한 복장으로 조용한 곳에서 면접을 치뤘다.

 

1시간 정도 진행인데 내가 준비한 자료 양이 많아서 그런지 약 1시간 30분 정도 진행이 됐다.

 

면접관은 총 3분이셨고, 당시 면접관 분들은 앞으로 같이 일하게 될 분들이신듯 하였다.

 

특히 내가 현재까지 진행해온 연구에 대해,

 

그 중 특히 publish 된 논문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뤘는데 아무래도 음성인식에 관심이 많으신 듯 하였다.

 

그리고 현재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처한 문제,

 

성능 저하에 대한 배경을 간단히 얘기하신 뒤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원인은 무엇으로 생각하는지 이런 질문들을 받았고, 답변 드리면 또 꼬리에 꼬리 물고, 또 다시 질문 오고 그랬었다. 

 

잘 모르는 분야 질문도 받았는데,

 

즉 칵테일 파티 문제 & 화자 분리에 대한 질문…을 받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제가 잘은 모르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한 경험에 기인하여 봤을때 A보단 B가 더 나을 거 같은데 그 이유로는 ~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라고 말씀드렸다.

 

이전에 KAIST에서 다중 마이크 채널로부터 음원 녹음 및 분리 연구하였던 것이 큰 도움이 됐다!

 

결과는 합격

 

 

운이 좋았던 것 같다.

 

약 3개월 간 인턴이 24년 1월부터 시작된다.

 

지방에만 있던 나로는 매번 서울에서 열리는 신기술 트렌드 관련 발표, 행사 등에 참가 못하는것이 아쉬웠고,

 

더군다나 연구실에 선배가 없는 단점을 해결하기 어려워서 온라인 연구로만 진행하다가 실제로 네이버 클라우드에 입사하게되어 너무 기쁘다.

 

3개월 간 주어진 문제를 잘 해결해서 학회 submission을 목표로 진행해야겠다.

 

2024년 빅테크 summer phd internship도 찾아봐야겠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