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atic versus Impressionistic Transcription
- 음소를 표기하는 방식에는 2가지가 있음
Broad transcription (=Phonemic transcription, 광표기(음성 전사), 간략 발음 기호)
- 대표적인 음만 표기, 이음의 다양성은 표기하지 않음
Systematic narrow transcription (=Allophonic transcription, 협표기)
- 다양한 Allophone (이음)을 세세하게, 모두 표기하며 []로 표시함
이음의 다양함을 표기하는 것을 diacritics 라고 함
- Systematic phonemic과 Systematic narrow transcription은 소리 분석에 앞서 언어의 sound system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함
- 그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을 경우, Impressionistic transcription (이는 narrow transcription의 또 다른 형태) 이라는 용어를 사용함
Syllables (음절)
- 개개의 소리보다 더 큰 단위
즉, Allophone 혹은 phoneme 보다 더 큰 단위, 하나의 덩어리
- 일상 대화에서 어디서 음절이 시작하고 어디서 끝나는지 정의내리기는 어려우며, 또 한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정의가 가능하기에 실제로 ‘음절은 무엇인가’에 대해 대답하기가 어려움
e.g., city: cit + y or ci + ty ???? ==> 알 수 없음
- 단어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음절들을 가지고 있음
음절의 2가지 요소
1. Onset 두음 (모음을 앞서는) 첫 자음
2. Rhyme
- nucleas (핵)
- vowel 모음
- coda (말음): 마지막, 또는 모음 뒤의 잉여 자음
e.g., split, tried, fast, eat, I ... --> s, t, f = onset, onset이 없어도 가능
- 음절의 핵은 반드시 vowel (모음)이지만, syllabic consonans 음절을 가진 자음들도 존재하기에 핵자리를 차지할 수 있음
e.g., chasm, button, ... --> n, m, l 세 가지
e.g., split, tried, fast, ... --> t, d, t = coda
- coda가 없는 경우도 있음. (me, shoe, ...)
coda의 유/무에 따라서 두 가지로 또 나뉨
- open syllables: coda가 없음
e.g., the, I, a, ...
- closed syllables: coda가 있음
e.g., had, keg, contain, ...
Phonotactic rules (음소 배열 제약)
- 음절은 여러 가지의 consonants (자음)과 vowels (모음) 의 조합으로 구성이 되나, 규칙 없이 아무렇게나 막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연쇄만이 허용됨
- 이처럼 순서를 지배하는 특별 규칙을 Phonotactic rules (음소 배열 제약) 이라고 함
e.g., ‘ng’ --> 단어 끝에서만 가능. 단어의 시작에 올 수 없음
e.g., sing, running --> O, ngsi, ngrunni --> X
- systematic gap: 의미도 없고, 소리 배열도 불가능 한 것
e.g., gsipdre
- accidental gap: 의미는 없으나 소리 배열은 가능한 것
e.g., vard, florbate, spliverant, ...
Word Stress (단어 강세) (or lexical stress 어휘 강세)
- 한 개 이상의 음절로 이루어진 단어에서 가장 큰 힘을 받는 음절
- 이처럼 근육의 힘을 더 많이 받는 음절은 그렇지 않은 음절보다 구별되게 함
- 이것을 Word Accent라고 함
- 강세 받는 음절의 특징
longer in duration, higher in pitch, louder (발음되는 소리의 길이가 더 길고, 더 높은 음을 갖으며, 더 크게 소리를 냄)
- 영어에는, 하나의 음절 이상의 단어는 항상 주 강세 (primary stress)를 받는 특정한 음절이 있음
e.g., SISter, courAgeous
- 주 강세가 없는 단어는 2강세 (secondary stress)를 받거나 no stress임
- 그러나 항상 예외는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규칙을 정하기 어려움
- 강세는 음운적 역할도 함. 즉, 강세를 보고 품사를 파악할 수 있음
e.g., contract: ‘o’에 강세 --> 명사, constract: ‘a’에 강세 --> 동사
- 강세 표시 하는 법 두 가지
강세 받는 모음 위에 `을 찍음
강세 받는 모음 바로 앞에 있는 자음 앞 위쪽에 |를 찍음 (e.g., con|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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